갑자기 입 벌릴때 턱 소리 (실제로 자가치료 해보기)

앞니 임플란트로 글을 쓴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생긴 일이라 서로 연관성은 크지 않을 수 있지만 9월 초부터 턱관절에서 딱하고 입 벌릴때 턱 소리 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음식 먹으려고 숟가락을 입에 넣는 정도에서도 딱 소리가 크게 들렸습니다.

입 벌릴때 턱 소리를 자가치료 해보기


입 벌릴때 턱 소리 일반치과에서는

급하게 입 벌릴 때 턱 소리 검색해 보니 턱관절 장애라는 것이 입이 잘 안 벌어지는 경우와 입 벌릴 때 딱딱 소리가 나는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임플란트는 임시치아를 해두고 임플란트 하면서 뼈이식한 것이 잘 자리 잡아서 굳기가 단단해질 때까지 기다리는 중이었기 때문에 치과에 간 김에 물어보았습니다.

한번 턱관절이 빠지기 시작하면 계속 그럴 수 있다고 제 턱을 잡고 고쳐보시려고 해보셨는데 그대로여서 턱관절 전문 치과에 가보라는 말을 듣고 쓸쓸하게 나왔습니다.
앞니 임플란트 수술후 (3일차 통증 상황 보고)

턱관절 장애 운동치료 가능할까

집에 와서 찾아보니 턱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사람들이 참 많더라고요. 유튜브에 영상도 많았는데 턱관절 치료 운동이라는 영상이 반절 정도, 아무 영상이나 따라 하면 안 된다며 병원에 찾아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영상이 반이었습니다.

저는 일단 병원을 워낙에나 무서워하기 때문에 저 혼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습니다.

매번 밥 먹을 때나 씹을 때 혹은 양치할 때도 왼쪽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니었습니다. 심리적으로도 위축되고 이러다가 큰일 나는 거 아닌가 하는 걱정만 계속 들었습니다.

그래도 한 가지 제가 제일 이해가 명확히 된 영상을 가지고 해보기로 했는데 닥터유 선생님의 턱관절 완치 영상이었습니다. 개개인마다 증상 완화 차이가 다르겠지만 혹시 저처럼 고민하시는 분들 계실까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일단 이 영상에서처럼 치료가 가능하다, 턱관절 이상으로 큰일이 나는 것이 아니니 안심하라는 선생님의 말씀에 안도하며 영상을 끝까지 보고 턱관절을 최대한 적게, 조심해서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입을 벌릴 때 그냥 아 하고 벌리면 위험하고 아래턱을 앞으로 내밀면서 조심히 입을 벌리면 턱관절에 있는 디스크 부분이 빠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좀 더 벌어진다고 합니다. (이건 다른 영상에서 봄)

닥터유 선생님이 최대한 문제가 있는 턱 쪽을 적게 사용하라고 하셔서 조심해서 입을 벌리고, 질긴 음식 먹지 않고, 평상시에 이 물고 있지 않기를 계속해서 떠올리며 생활해 보았습니다.

*하품할 때도 크게 벌리지 않기


턱관절 장애 자가치료 해본 후기

제가 영상 본지가 10일 정도 지났는데 확실히 초기 증상보다 엄청 좋아진 것을 느껴서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다른 영상에서 어디를 눌러라 입을 어떻게 벌리면서 운동해라 이런 것을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아래턱을 앞으로 조심히 당겨주는 것만 가끔씩 해보고 최대한 자극을 주지 않고 턱관절 부위가 회복이 되길 기다렸는데 변화가 일어난 것이 너무도 신기합니다.

현재는 씹을 때마다 딱딱 소리 나지는 않고 입 벌릴 때 가끔 소리가 납니다. 매번 나던 게 가끔 나는 것으로 바뀐 것만으로도 저는 엄청나게 만족하고 있는데요.

양쪽 광대뼈 쪽에서 약간 아리아리한 느낌이 있었는데 그것도 없어졌습니다. 입을 급하게 벌리지 않고 조심스럽게 벌려보았을 때 왼쪽 턱관절 소리가 나지 않는 것도 신기합니다.

저처럼 턱관절 이상이 생긴지 얼마 안 되신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무리해서 운동하지 마시고 최대한 적게 쓰면서 완치되시길 바랍니다. 저도 아예 소리가 나지 않을 때까지 꾸준히 신경 써서 평상시에 이 무는 습관들을 고쳐나가 보겠습니다. 턱관절 아프신 분들 모두 화이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