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새로운 줄임말들이 생기다보니 점점 따라가기가 어려워지는 것 같습니다. 2023 신조어 모음을 적어보니 평소에 방송 자막에 많이 나왔던 말들도 포함되어있군요. 중꺽마 등 신조어 뜻 궁금하신 분들 위해서 적어보겠습니다.

2023 신조어 모음
중꺽마 :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 을 줄인 말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을 칭찬하는 말입니다.
그 잡채 : ‘그 자체’를 표현한 말입니다. 여름 그 잡채, 힐링 그 잡채 등 어떤 말 뒤에도 표현이 가능합니다.
~텍스처 / ~재질 : ~한 느낌을 다른 단어로 표현한 말로, 예를 들어 ‘너 꾸미니까 완전 연예인 재질’, ‘너 염색하니까 완전 아이 텍스처’ 이런 식으로 사용되는 말입니다.
먹bread : 먹는 방송을 의미하는 먹방을 세게 말한 먹빵이 먹브레드라는 표현까지 가능해졌습니다. 결국 먹방의 다른 말입니다. ‘먹bread 긴장해라’라고 사용하면 ‘나 오늘 많이 먹을거다’라고 강하게 말하는 표현이 됩니다.
모에모에 큥 : 오이시쿠나레(맛있어져라) 모에모에 큥 (얍) 정도의 귀여운 해석이 가능합니다. 유튜버 다나카상님이 유행시킨 말입니다.
좋댓구알 : 좋아요, 댓글, 구독, 알람설정 부탁한다며 유튜버들이 영상의 끝에 사용하던 말을 줄인 말입니다.
분조카 : 분위기 좋은 카페의 줄임말입니다.
농협은행 : 너무 예쁘다는 뜻으로 외국인이 농협은행을 발음했는데 너무 예쁘다라는 뜻으로 받아들였던 에피소드에서 생긴 신조어 입니다.
폼 미쳤다 : 폼은 형상, 형태, 모습 등을 의미하는 단어로, 폼 미쳤다는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기술이나 역량, 모습을 칭찬하는 말입니다. 문맥에 따라서 비꼬는 말이 될 수도 있어서 상황에 맞게 해석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변형된 모양으로 ‘클렌징폼 미쳤다’라는 표현도 생겨났다고 합니다.
알파세대 : 2010년 이후 출생한 세대로, 인공지능과 가상현실 등 첨단 기술과 함께 자라는 세대입니다.
드르륵 탁 : 카세트 테이프를 다시 들을 때 들리는 소리를 따라한 말로 너무 좋아서 다시 반복하고 싶은 장면, 멘트, 음악 등에 다양하게 쓰입니다. 센 감동일수록 더 반복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뉴진스 하입보이요 : “지금 무슨 노래 듣고 있어요?”라고 물으면 “뉴진스의 하입보이요”라고 말하며 춤을 추는 밈이 있는데 그때 유행이 되었습니다.
솜넣이 필요해 : 솜 넣은 소매 넣기의 줄임말로, 소매치기는 돈을 훔치는 거니까 반대로 소매 넣기는 돈을 주머니에 넣어주는 것을 말합니다. 즉, 지금 누가 나한테 돈 좀 넣어줘라는 표현을 솜넣이 필요해라고 하며 ‘돈이 필요해’라는 뜻의 신조어입니다.
중꺽마, 그 잡채, 분조카는 자주 본 말인데 먹bread, 솜넣이 필요해, 드르륵 탁 등의 신조어도 많이 사용하나 봅니다. 이상 2023 신조어 모음으로 그 뜻을 알려드렸습니다. 재미있게 읽어주셨기를 바랍니다.